[북리뷰]결국 나를 위한 자녀교육법

"수의사 엄마가 전하는
모두가 행복해지는 육아비결"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육아는 결국 아이를 기르는게 아니라 자신을 기른다는 말이 있습니다. 기를 육(育)에 아이 아(兒)가 아니라 자기 아(我)라고 말이죠. 아이들이 자랄때 둘다 발도르프 어린이집을 다녔고, 아내가 자연주의 출산을 고집했으나 어쩔 수 없이 병원에서 출산을 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런점에서 참 비슷한 부분이 많을거란 기대와 수의사 엄마의 독특한 시각이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2. 책을 읽고나니 그래서?
아이가 세상이 처음 이듯이 부모도 부모노릇이 처음입니다. 지금은 사회 구조상 보고 듣는 주위 어른들의 모습이 미디어나 유튜브로 대체되고 있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생생한 육아 경험을 나누는 이런 책은 더욱 반갑습니다. 두 아이의 엄마이자 수의사를 하면서 고생이 많았던 저자는 자연주의 출산 경험과 발도르프 교육철학을 접하고 달라진 자신의 삶을 흥미롭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3. 보완하고 싶거나 아쉬운 점
집에서 출산 하면서 있었던 이야기나 수의사를 하면서 겪었던 일들을 전부는 아니더라도 기억나는 대화체로 엮어서 현장감있게 전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저자의 경험과 감상 그리고 발도르프 교육철학이 섞여서 구성된 책 내용은 중복되는 에피소드도 있고, 이론적인 부분에서 반복되는 부분들이 있어 눈에 거슬리기도합니다. 차라리 목차에 정한 주제대로 중복된 내용은 과감하게 군더더기 없이 합치고 빼버렸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익호의 배변 에피소드, 수의과 대학원 과정을 힘들어서 도망치다시피 그만둔 일, 발도르프 7년 주기설 등이 군데군데 중복으로 보입니다.
4. 책의 구성과 내용
지은이 권희려 선생님은 자연주의 출산으로 아이둘을 낳은 엄마이자 수의사 이십니다. 자녀 양육때문에 수의사 일은 잠시 접고 여동생과 함께 아버지의 포천 양말 사업을 돕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버킷리스트 중 하나였던 책쓰기를 '한국책쓰기 1인 창업 코칭협회'를 통해서 이렇게 실현하게 되었습니다.
자연주의 출산과 발도르프 교육에 대한 철학을 주제로 글을 쓰는게 좋겠다는 글쓰기 스승님인 김태광님의 조언에 따라 이 책이 탄생되었다고 합니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롤로그
1장 당신은 자녀의 첫 선생님입니다.
2장 완벽한 부모가 되겠다는 환상을 버려라
3장 교육은 가르침이 아니라 끌어냄이다
4장 내 아이를 건강하고 행복한 아이로 키우는 기술
5장 아이는 부모 생각보다 훌륭하게 자란다
최고의 임상 수의사를 꿈꾸던 저자는 결혼과 출산에 대한 생각이 전혀 없었는데 어떻게 하다보니 집에서 출산을 하는 자연주의 출산을 실천하고슈타이너의 발도르프 교육 철학까지 접하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발도르프 교육을 통한 리듬생활의 중요성과 이미 완벽한 존재인 아이들을 행복하게 그저 곁에서 기다려주는 것이 최고의 육아교육임을 깨닫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5. 책에서 알게 된 것들
1) 둘라(doula): 임산부에게 조언을 해 주는 출산 경험이 있는 여자. 조산사와 함께 자연분만시 찾아오는 둘라는 임산부 옆에서 '인간 무통 마취제'같은 역할을 한다고 책에서 설명.
2) 캥거루 케어(Kangaroo Mother Care): 새끼를 낳아 배 주머니에 넣고 키우는 캥거루 처럼 신생아와 엄마가 최대한 밀착 할 수 있도록 엄마 배 위에 아이를 올려 놓고 양육함으로써 아기의 정서 안정과 발달에 도움을 주는 육아 방법.
3) 발도르프 아동교육 중 4구성체와 7년주기설:
4구성체는 육체, 생명력인 에테르체, 아스트랄체(감정체로 욕구, 충동, 열정), 자아체(사람의 본성을 이루는 존재의 핵, 육신이 죽어도 소멸하지 않는 부분)이며, 7년 주기설은 위 구성체들이 7년 주기로 발현된다는 것이다.
6. 책내용 실천해보기
'완벽한 부모가 되기 보다는 사랑을 주는 부모가 돼라'는 말이 가장 인상적입니다. 이미 아이들은 완전한 존재이기에 걱정하지 말고 부모가 믿음을 가지고 먼저 행복하라 말합니다. 자녀교육을 통해서 정작 자라는건 부모 자신이니 말입니다.
아이들을 더 많이 안아주고 사랑한다고 말하자 다짐합니다.
이상으로 북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오탈자>
p39. 위에서 첫째줄
운 모습을 모습에 => 운 모습에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 받아 어떤 외부의 간섭도 없이 솔직하게 작성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수의사 #엄마 #결국나를위한자녀교육법 #권희려 #자연주의출산 #발도르프교육철학 #한국경제신문i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